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궁금해요 총정리

💻 마케팅 트렌드/미디어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궁금해요 총정리

옌 yen 2021. 2. 3. 15:10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한 카카오톡, 해가 거듭될수록 다양한 서비스를 오픈하며 많은 이들의 주목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올해는 카카오톡 지갑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멀티프로필 서비스까지 탄생시켰는데요. 멀티프로필은 기본 카톡 프로필 외 복수의 프로필을 추가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친구별로 표시되는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 카카오톡 홈페이지

 이에 대한 많은 찬반 논란이 거세지면서 사용자분들의 다양한 문의도 이어지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하 Multi Profile)에 대해 궁금한 질문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란?

 멀티프로필은 내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들에게 각기 다른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친구가 내 Multi Profile을 보도록 설정하면 그 친구는 해당 Multi Profile로 지정됩니다.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카카오톡 Multi Profile은 카톡 지갑을 통한 신원 증명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무조건 지갑 서비스를 가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Multi Profile을 지원하는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 가입 후 카카오톡 친구 탭 > 멀티프로필 영역 > [+] 버튼을 누르면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프로필 사용 가능한 카카오톡 버전은?

 운영체제(OS) 별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 Android : v9.1.5 이상 

- iOS : v9.1.5 이상 

- Windows PC : v3.2.2 이상 

-Mac : v2.8.3 이상


멀티프로필, 최대 몇 개까지?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꾸미기 기능을? 

여기서도 카카오톡의 프로필 꾸미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필 뮤직' 기능은 현재 제공되지 않으며 추후에 서비스될 예정이니 이용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멀티프로필에서 내 홈이 보이지 않는다면? 

멀티프로필은 내 홈(프로필 우측 상단 네모)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Multi Profile의 프사와 배경 사진의 히스토리는 각각 프사/배경 사진 상세 뷰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최대 1년까지 제공됩니다.


친구에게 어떤 프로필을 보여줄지 어떻게 설정하나?

 친구가 보는 프로필은 2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내 멀티프로필의 친구 관리에서 설정 

- 친구 지정 추가 : 내 멀티 프로필 > 하단 친구 관리 버튼 > 프로필 친구 관리 화면 > 우측 상단 [+] 버튼 클릭 (지정 친구가 한 명도 없을 경우 [지정 친구 추가] 클릭 > 설정하고 싶은 친구 선택 > 확인 

- 친구 지정 해제 : 내 멀티 프로필 > 하단 친구 관리 버튼 > 프로필 친구 관리 화면  > 친구 프로필 옆 [해제] 버튼 클릭 > 확인

 ※ 멀티 프로필 친구 지정을 해제할 경우, 해당 친구는 나의 기본 프로필을 보게 됩니다.

  

2. 친구의 프로필에서 설정 

-친구의 프로필 > 우측 상단 프로필 변경 버튼 > 친구가 보는 내 프로필 선택 > 확인 

※이때 보여줄 프로필을 Multi Profile로 설정하였다면 친구 프로필 상단의 프로필 변경 버튼이 노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내가 친구로 추가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멀티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을까? 

아니요. Multi Profile은 내가 친구로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친구 추가를 하지 않은 사용자는 나의 기본 프로필을 보게 됩니다.


멀티프로필로 지정할 수 없는 친구도 있을까?

 네, 아래에 해당한다면 Multi Profile 지정이 불가합니다. 

 

-친구를 차단/삭제한 경우 

-친구가 카톡을 탈퇴한 경우 

-채널 및 채팅 봇 

숨김 친구도 멀티프로필을 보게 할 수 있을까? 

네, 숨김 친구도 멀티 프로필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내 멀티 프로필 > 친구 관리 > 프로필 친구 관리에도 표시되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Multi Profile로 지정한 친구를 숨김 처리하여도 그 친구는 계속 내 멀티프로필을 보게 됩니다.

  

이미 설정한 숨김 친구를 Multi Profile로 지정하려면 해당 친구의 프로필 > 우측 상단 프로필 변경 버튼 > 친구가 보는 내 프로필 선택 > 확인의 경로를 통해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친구는 지정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뜻은?

 탈퇴 등의 이유로 친구 상태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친구 지정이 불가합니다.


멀티 프로필을 지정한 친구가 보이지 않는다면?

 이 또한 탈퇴 등의 이유로 친구 상태 변경이 불가한 경우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멀티프로필은 어떻게 삭제할 수 있을까?

 *Multi Profile 삭제 경로​ 

- 카카오톡 > 멀티 프로필 >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 클릭 > 편집 > 삭제 

- 카카오톡 > 더보기[...] 클릭 > 우측 상단 [설정] 버튼 클릭 > 멀티 프로필 > 편집 > 삭제

 

※멀티 프로필을 삭제하면 해당 지정 친구가 보는 내 프로필이 기본 프로필로 변경됩니다. 이때 복구는 불가능하니 유의하세요!


멀티 프로필 삭제 시 지정된 친구는 어떻게 되나?

 나의 Multi Profile을 보고 있던 친구는 기본 프로필로 보게 됩니다.


프로필 정보가 PC와 모바일이 다르게 나온다면?

프로필 사진, 상태 메시지 정보의 경우 모바일 카톡과 PC 버전에서 10분 주기로 동기화가 진행되는데요,

친구가 프로필을 변경한 경우라든지 내 정보를 수정한 경우, PC 버전에서는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멀티프로필 지정 친구가 있는 그룹 채팅방에서 내 프로필이 기본 프로필로 보인다면?

그룹 채팅방에서의 내가 보는 프로필은 나의 대표 프로필인 '기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멀티 프로필로 지정한 친구들은 '기본'이 아닌 해당 Multi Profile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채팅방에서 각 대화 상대가 어떤 프로필을 보는지에 대해서는 대화 상대 리스트 내 프로필 우측 버튼을 누르면 '프로필 별 대화 상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룹 채팅방에서 '프로필별 대화 상대'는 어떤 메뉴일까?

 그룹 채팅방의 '프로필별 대화 상대'는 각 대화 상대가 나의 어떤 프로필을 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경로를 통해서 프로필별 대화 상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룹 채팅방 > 우측 상단 메뉴(=) 버튼 > 대화 상대 영역 내 프로필 우측 [>] 버튼 

※만약, 모든 상대가 내 기본 프로필을 보고 있다면 내 프로필 우측 [>] 버튼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 가입을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톡 멀티프로필. 어느 정도 궁금증이 해소되셨을까요? 본 포스팅은 카톡 고객센터에 나와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한 글이지만 이 외에도 사용함에 있어 궁금한 점이나 불편한 사항이 많으실 거라고 예상하는데요. 저 역시도 불편함은 물론 우려하는 상황까지 다수 있지만 일단 좀 더 사용해보면서 직접 사용해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아이디어가 있다면 조만간 다시 포스팅해볼 예정입니다.

 

그전에 여러분이 느끼셨던 불편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우리 같이 방법을 찾아 나아가 보자고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카카오톡 지갑, 연말정산 서비스 외 어떤 기능과 방법이?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한 카카오톡! 이제는 메신저 역할뿐 아니라 지갑, 멀티 프로필 기능 등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