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잊지 말아야 할 세 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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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 잊지 말아야 할 세 가지는?

옌 yen 2021. 1. 10. 01:42

인스타그램은 나와 아는 사이가 아니어도 '팔로워'나 잠재고객'을 통해 좋아요, 댓글, 저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돈 주고 유령 계정을 구입하거나 어플을 통해 좋아요, 팔로우를 누르면 리워드를 주는 방식의 플랫폼이 많이 생겨나기도 하죠. 특히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진성 고객 모집을 늘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시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은 진성 고객을 모집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인스타그램의 기본 기능들을 활용해서 진행할 수 있는 마케팅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사업 운영 시 알면 좋은 기능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팔로워 확보하기

이미 아는 사람들을 먼저 팔로우하세요.

가족이나 친구, 지인 등 자신이 아는 사람들에 대해 먼저 팔로우를 요청해보세요. 그리고 사람들이 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Instagram 프로필 링크와 이메일 서명을 추가하면 검색 노출 확률이 높아지게 되면서 연락 닿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오프라인에서도 계정을 공유하세요.

예를 들어, 영수증이나 포장과 같은 지면에 SNS 계정을 새겨놓는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Instagram에서도 브랜드 계정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겠죠?

 

다른 브랜드 혹은 해시태그를 팔로우하세요.

해당 지역의 다른 비즈니스나 업계 리더 혹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해서 공통 관심사를 찾아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시태그를 팔로우해서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 지역의 어린이집, 기타 사업체를 팔로우 해서 커뮤니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음.

 

다이렉트 메시지로 관계 구축하기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 적극 활용하기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와 대화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커뮤니티 사람들과 약속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에게 응답하면 기존 사용자의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고객과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DM을 사용하면 동시에 두 명 이상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사물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단, 다이렉트를 통해 피드에서 게시물을 보내게 되면 해당 계정의 게시물을 볼 수 있는 사람에게만 표시되니 이 부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비즈니스의 목소리를 내세요.

옌스토리가 생각하는 브랜딩의 좋은 예 (국순당 막걸리, 배달의 민족, 뉴닉, 당근마켓 계정)

다이렉트는 비즈니스를 특별하게 만드는 또 다른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때 브랜드와 어울리는 목소리(말투, 아이덴티티 전달 등)를 사용한다면 고객과의 거리감은 좁혀지고 더욱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고 직관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산업별 전문 용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답장으로 시간을 절약하세요.

사용자가 가장 자주 묻는 질문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답을 빠른 응답으로 저장해 보세요. 이를 사용해서 더욱 빠르고 쉽게 직접 피드백을 줄 수 있으며 고객의 만족도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활용하기

 

해시태그는 나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피드 게시물이나 스토리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관련 해시태그를 추가한다면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검색했을 때 내 콘텐츠가 노출되어 유입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관련 해시태그 검색하기

사람들이 나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특정 주제 및 키워드에 대해 업로드하는 사진과 동영상을 확인해서 관심을 표현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해시태그를 찾아보세요.

해시태그 검색 시, 광범위한 용어로 시작해서 범위를 좁혀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게시물 수량이 나오는데, 너무 많은 양의 해시태그 활용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게시물과 스토리에 해시태그 추가하기

내가 직접 게시물을 업로드할 때 최대한 해시태그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한 게시물 당 30개까지 입력 가능) 이렇게 하면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면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팔로워가 아니어도 잠재고객의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광고로 잠재 고객 늘리기

아직 나의 페이지를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이어도 내 게시물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바로 '광고'인데요. 비즈니스 계정이 있다면 기존 게시물이나 스토리를 광고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위치,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내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홍보하려는 게시물 선택하기

제작자를 통해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기존에 올린 게시물을 활용해서도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잠재 고객을 염두해서 광고 소재로 쓰고 싶은 게시물을 결정하세요. 인기 있는 제품이나 고객 리뷰 등 상품의 이점을 다루는 게시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1. 기존 게시물에서 홍보할 콘텐츠 결정하기

STEP 2. 게시물 하단에 '홍보하기' 클릭하기

SPEP 3. 랜딩 페이지 URL 삽입하기

STEP 4. 광고 타깃 설정하기

STEP 5. 예산과 기간 설정하기

STEP 6. 광고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하기

 

대상 고객이 누구인지 결정하기

잠재 고객을 알면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이때 도달하고 싶은 고객 대상을 결정하려면 '어떤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에게 노출되길 원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타깃 범위는?

광고 세팅 단계에서 상세 타깃을 지정해 내가 원하는 사람에게 직접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 고객을 지정하는 범위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인구통계 : 연령, 성별

-위치 : 국가, 도시, 반경 거리

-관심사 : 취미, 기기 유형, 직업 등


사실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을 활용한 비즈니스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공식적이지 않은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남에 따라 인스타그램 측으로부터 계정을 게재당하고 A/S 조차 되지 않아 불편을 겪으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진짜 고객'은 나부터가 '진짜 활동'을 할 때 확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먼저 진정성이 담긴 소통을 한다면 사용자도 반드시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물론, 진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