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디지털 미디어 동영상 가이드 (틱톡 등 상품소개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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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디지털 미디어 동영상 가이드 (틱톡 등 상품소개서 다운로드)

옌 yen 2020. 12. 15. 18:31
환경 분석

코로나 19 영향으로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작년 대비 영상 콘텐츠 시청 시간이 10% 이상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재택근무와 실내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OTT 이용자 수가 급증한 영향이 컸는데요.

10명 중 5명은 1주일에 4~5회 이상 이용할 정도라고 합니다.

 

콘텐츠 소비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OTT

그만큼 국내 동영상 광고비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메조미디어에서도 20201년 가장 주목할만한 디지털 광고 트렌드는 역시 '동영상'을 꼽았는데요.

 

그중에서도 유튜브, SMR, 페이스북에 광고비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유튜브의 시장 영향력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최근 틱톡, OTT 등 신흥 매체 영향으로 기타 매체 비중이 소폭 증가함에 따라 몇 년 후에는 유튜브의 비중 또한 줄어들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디지털 동영상 광고비 추이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현황

비대면/언택트 등의 트렌드가 '뉴 노멀'로 자리매김하며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대응으로 '커머스' 상품 또한 강화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기존 쇼핑 상품 대비 제품 노출 크기를 확장시켜 구매 전환 유도를 강화하고, 네이버에서는 기존 셀렉티브 서비스에서 메뉴 및 기능 추가로 서비스를 개편해 커머스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쇼핑 라이브에서는 카카오 TV, #탭, 톡 채널 메시지 등 카카오톡 기반의 강력한 트래픽 화용으로 유저 접근성 확보와 구매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매체 및 소재의 변화

동영상 매체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그 소재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유저들의 반응을 높이기 위해 점차 다양해지는 마케팅 기법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역시 고퀄리티 해졌습니다.

 

 

이용자 분석

조사 개요 및 표본 구성비

동영상 시청 시간

동영상 시청 시간을 비교해보면 일 평균 1.2시간 보는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남성, 여성간 시청 시간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기기별 시청 비중

한편, 10대의 평균 시청 시간은 146분으로 다른 연령대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 기기는 모바일 46% > PC 29% > TV 26% 순으로 모바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특이한 것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모바일을 통한 시청 비중이 높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TV를 통한 시청 비중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TV 이용 시간 변화

TV 이용 시간의 경우 응답자의 35%가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TV 시청 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10대의 시청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TV 이용 시간으로 보았을 때  40~50대가 높은 것으로 보아 이 역시 연령대가 높을수록 TV 시청 비율은 여전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TV가 아닌 동영상을 보는 사용자들의 경우 어떤 매체를 주로 이용하고 있을까요?

 

주 이용 동영상 플랫폼

전 연령대에서 큰 비중의 변화 없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로는 유튜브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10대 연령층의 경우, 타 연령대 대비 틱톡 이용 비율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간편히 볼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연예/예능/영화/드라마 카테고리는 전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응답했으며

뉴스 카테고리는 높은 연령이, 게임 카테고리는 낮은 연령일수록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호하는 콘텐츠 카테고리

 

미디어 분석

대표 동영상 상품 유형

 

대표적인 동영상 상품 유형은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프리롤의 경우 동영상 재생 전 노출되는 광고로 가장 일반적인 노출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 피드형은 SNS 피드에 노출되는 광고로 일반 콘텐츠와 같이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합니다.

  • 보상형은 영상 시청 시 리워드를 지급하는 형태로 게임 또는 서비스 이용 중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아웃스트림은 기사와 기사 사이에 노출되는 광고로 강제성 없이 자연스러운 시청이 가능합니다.

 

대표 동영상 미디어별 키워드

 

미디어별로 가지고 있는 대표 키워드입니다.

미디어 플래닝 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Youtube) : No.1 동영상 매체 / 타겟 커버리지 우수 / 정교화된 타겟팅

  • SMR : 동영상 플랫폼 최대 커버리지 / 프리미엄 콘텐츠 광고 노출 / 방송 프로그램 타겟팅

  • 네이버(Naver) : No.1 포털 매체 / 높은 유저 도달률 / 지면별 영상 상품

  • 카카오(Kakao) : 통합 유저 4,400만 이상 보유 플랫폼 / 프리미엄 지면 광고 노출 / 고도화된 타겟팅

  • 페이스북&인스타그램(Facebook&Instagram) : 타겟 이용 대표 SNS / 자발적인 바이럴 확산 가능 / 경매형 vs예약형

  • 티빙(Tving) : 국내 최대 OTT 커버리지 / 저렴한 비용으로 방송 광고 대체 가능 / 논스킵 영상 광고

  • 시그널 플레이(Signalplay) : 프리미엄 영상 광고 네트워크 / 3,000만 유저 데이터 활용 / 국내 최초 3 Screen 커버

  • 틱톡(TikTok) : 전 세계 다운로드 수 1위 APP / 자발적인 영상 제작 및 공유 가능 / 피드&전면 동영상 노출

 

영상 소비의 거점이 되는 No.1 동영상 매체

넓은 커버리지와 높은 트래픽을 자랑하는 영상 플랫폼,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캠페인 목적에 따른 과금 방식(예약형 vs경매형) 선택이 가능합니다.

예약형의 경우 노출이 우선시되고 고정된 단가로 안정적인 도달 확보가 가능합니다.

경매형의 경우 효율이 우선시 되고 캠페인 목적에 맞게 광고 반응 시에만 과금됩니다.

 

유튜브는 다양하고 고도화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정보 분석 / 유저 성향 분석 / 쿠키 활용 정보를 기반으로

인구 통계 타겟팅, 관심사/주제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 리마케팅 등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유튜브 활용 가이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 메인 홈 최상단에 노출되는 '마스트헤드'를 통한 주목도 확보

  • '트루뷰 포 액션'을 통해 브랜딩과 전환을 한 번에

  •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 2.0(BLS)'을 활용한 광고 효과 알아보기

 

방송사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 SMR

SMR은 유튜브, 네이버 TV, 카카오 TV 등 방송 영상 조회가 활발한 미디어 통합 노출이 가능합니다.

SMR은 대표적으로 세 가지의 타겟팅으로 나누어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 SMRBEST : 화제성 높은 TOP 콘텐츠에 실시간 노출

  • 큐레이션 타겟팅 : 업종 및 타겟에 적합한 콘텐츠+키워드로 구성

  • 콘텐츠 타겟팅 : 희망 프로그램을 원하는 노출량만큼 구매

🖱SMR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SMR 활용 가이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 첫 시청자 대상으로 광고가 노출되어 리치 극대화에 효율적인 'SMR First'

  • 유튜브 채널 및 콘텐츠에서 리치 개런티가 가능한 '제로백'  🖱소개서 다운로드

 

대한민국 대표 포털 사이트 NAVER

 

네이버(NAVER)에서는 주요 인기 동영상 영역과 검색형 광고 동영상 템플릿 활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NAVER)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네이버 활용 가이드, 무엇이 있을까요?

 

  • 업종별 추천 상품(1) : 서비스, 화장품, 식음료, 게임 등 전 업종 - 브랜드 검색 PC/Mobile(프리미엄형)

  • 업종별 추천 상품(2) : 수송/금융/스포츠-스포츠 생중계 패키지

  • 업종별 추천 상품(3) : 패션/유통 - 네이버 쇼핑 라이브 🖱소개서 다운로드

 

통합 유저 4,400만 이상을 보유한 플랫폼, 카카오(KAKAO)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스토리 등 프리미엄 지면을 통한 강력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모먼트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카카오 활용 가이드, 무엇이 있을까요?

 

  • 목적별 추천 상품(1) : 효율적 타겟 노출 및 조회 수 확보 - 카카오 모먼트 동영상

  • 목적별 추천 상품(2) : 단기간 내 리치 확보 - 카카오TV 프리미엄 RTB 🖱소개서 다운로드

  • 목적별 추천 상품(3) : 세일즈 유도 - 카카오 쇼핑 LIVE 🖱소개서 다운로드

 

동영상 소비와 확산이 빠른 SNS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자발적인 바이럴 확산과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한 대표적 SNS입니다.

 

🖱페이스북 소개서 다운로드

🖱인스타그램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활용 가이드, 무엇이 있을까요?

 

  • 목적별 세팅 방법(1) :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 목적별 세팅 방법(2) : 브랜드 관심 유도를 위한 캠페인

  • 목적별 셋팅 방법(3) : 2차 전환 확보를 위한 캠페인

 

CJ ENM과 JTBC 등의 주요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표 OTT

 

TVING, U+ 모바일 tv, 올레 tv 모바일 동시 노출로 국내 최대 규모의 OTT 유저 커버가 가능합니다.

🖱티빙(TVING)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티빙(TVING) 활용 가이드, 무엇이 있을까요?

 

  • 콘텐츠 집중형 : 실시간 채널 대체 광고 중 CM 타겟팅

  • 단가 효율형 : 조회/노출 보장형

  • 타겟 집중형 : TVING 패키지

 

 

프리미엄 영상 매체에 노출할 수 있는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시그널 플레이(SIGNALPLAY)는 3,500만 유저 데이터 보유로 최적화된 타겟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시그널플레이(SIGNALPLAY)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시그널플레이(SIGNALPLAY) 활용 가이드, 무엇이 있을까요?

 

  • 맞춤형 패키지 상품 활용 추천

  • 3,500만 DATA로 고객 맞춤형 타겟팅 설계

  • 국내 최초, 3 Screen을 모두 커버하는 네트워크

 

글로벌 No.1 쇼트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은 자발적 영상 생성과 확산이 가능한 MZ세대 중심의 영상 플랫폼입니다.

🖱틱톡(TikTok) 소개서 다운로드

 

 

미디어 100% 활용 TIP

 

알아두면 도움되는 틱톡(TikTok) 활용 가이드, 무엇이 있을까요?

 

  • 목적별 추천 상품(1) : 타겟 커버리지 및 주목도 확보 - 브랜드 테이크 오버

  • 목적별 추천 상품(2) : 조회 수 확보 - 인피드 경매형 광고

  • 목적별 추천 상품(3) :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강화 - 해시태그 챌린지

 

한눈에 살펴보는 미디어 별 특징

 

자료 출처 : 메조미디어 MInsight M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