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A/B 테스트 최적화 실험, 왜 해야하는가?

🖱 E-러닝/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A/B 테스트 최적화 실험, 왜 해야하는가?

옌 yen 2020. 12. 4. 17:55

지난 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 툴을 활용한 UX/UI 최적화 실험에 대한 효과에 여러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디지털 마케팅 교육 복습 : UX/UI 최적화 실험, 그 효과는?

지난 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 툴을 활용한 최적화 실험 요소와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그래, UX/UI...

blog.naver.com

이제 구체적으로 A/B 테스트 실험을 하기 위해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A/B 테스트 최적화 실험 툴로 널리 쓰여지는 구글 옵티마이즈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학습도 "네이버 부스트코스" 강의를 통해 공부하였고,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

 

 A/B 테스트 최적화 실험은 왜 하는가?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A/B 테스트는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아래 웹 상에서 예를 들면 우리가 A라는 디자인 혹은 문구로 만들어져 있는 사이트와 동일한 사이트로

B라는 사이트, B라는 레이아웃과 문구,컬러 이런 식으로 바꿔서 진행을 하게 된다.

 

여기서 조건을 세운다.

A라는 곳에는 100명이 있다면 50명을 A라는 사이트에 유입을 시키고

B라는 곳에는 나머지 50명을 사이트에 유입 시켜서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전환율을 어느 정도까지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험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A, B 각각 오렌지와 그린 컬러가 새겨져 있는 것처럼 이런 식으로 브랜드 컬러 테스트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실제로 어떤 컬러에 더 반응을 하고 좋아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고

나중에는 컬러, 로고, 브랜드 자체의 컬러를 잡는 데에도 굉장히 유용한 실험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A/B테스트는 온라인에서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A/B 테스트 대표적 사례 

 

A/B 테스트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오바마' 사례가 있다.

후원자와 모금액을 유치하는데 다음과 같은 시안으로 A/B 테스트를 한 것이다.

(좌측 A) 블루 컬러의 강인한 느낌과 오바마 뒤 GET INVOLVED 카피라이팅 소구, SIGN UP 버튼 배치

(우측 B) 화이트 컬러 활용, 가정적인 느낌의 사진 배치와 CHANGE WE CAN BELIEVE IN 카피라이팅 소구,  LEARN MORE '더 알아보세요' 버튼 배치 

 

그 결과 우측 B를 적용했을 때 40% 이상의 후원자 및 모금액이 발생하였다.

이는 캠페인 주제에 맞게 가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였고 활용된 문구마저 유연하게 풀어낸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본다.

 

A/B 테스트 최적화 실험은 많은 것을 바꾸려고 하기보다,

UX/UI의 중요성을 알고 그것을 몸소 느끼면서 내가 사용자들에게 어떤 감정들을 전달할지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A/B테스트를 위한 시나리오 계획과 함께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고민을 하다 보면 버튼 하나 바꾸는 것만으로도 혹은 배경의 컬러 하나 바꾸는 것만으로도 사이트 전환율 자체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A/B 테스트 최적화 실험 무료 툴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구글 옵티마이즈(Optimize).

실험을 하고자 하는 웹사이트 위에 얹혀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예를 들면 이미지, 배경, 글씨 크기 등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것이다.

.

.

.

음, 구글 옵티마이즈의 구체적인 세팅 방법은 내용이 다소 긴 관계로

페이지를 나누기 위해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다뤄보기로 한다.